본문 바로가기

하니G'/셀러일기

아마존으로 입고하기. 직접입고 VS 3PL업체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니G입니다. 아마존으로 입고하실 때 보통 도어로 같은 아마존 배송업체를 많이 쓰시잖아요.

그런데 여기서 잠시 드는 생각은, 아마존으로 직접 바로 입고를 해야 할까 아니면 3PL업체를 이용할까입니다.

저는 3PL업체를 이용하는데요,

Pixabay 로부터 입수된  Jarosław Bialik 님의 이미지 입니다.

 

먼저 장점부터 설명하자면, 

배송비가 저렴한 편입니다. 배송 요율이야 그때그때 다르지만 다른 업체와 비교해서 제가 이용하는 업체는 저렴해요. 

특히나 편한 것은 관세입니다. 수입관세에 수출관세에 머리가 복잡하지만 보통 이런 업체들은 세관업무+운송+아마존 입고를 해줍니다. 아무래도 안전하겠지요. 물건이 미국에 도착해서 문제가 생겼을 때, 아마존은 아무런 도움을 주지는 않으니까요. 또한 공장에서 실수한 것들을 바로 잡아 주기도 하지요. 물품을 프렙 하다 보니 이렇습니다 같은 피드백이나, 수량과 바코드 확인 등의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아마존에 입고가 되어있는 내 물건이 문제가 생겨서 리무벌을 해야 하거나 할 때 이쪽으로 보낼 수도 있지요.

또 요즘 아마존이 입고 수량 개수가 제한되어 있잖아요.

근데 물품은 많이 만들어야 단가가 내려가고, 또 많아야 배로 보내고, 허지만 배로 보내면 오래 걸리니, 한 번에 더 많이 보내고, 이런 상황일때 미국 창고의 역활도 해줍니다. 한번에 미국으로 다 보내 놓고 아마존에 입고 가능한 수량만 조금씩 보내는 식으로요.  창고로 물건을 보관하다 급히 FBM으로 돌려야 할 시에는 창고에서 미국 내 배송을 해주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같은 FBM셀러 중 미국내서 배송을 하는 셀러와 한국에서 인터내셔널 배송을 하는 셀러의 경쟁력은 뭐 당연히 따로 설명할 필요는 없겠지요.

또한 이번에 제가 겪은 일처럼 바코드를 잘못 부착했을 시 아마존의 부착 비용의 반 가격에 리무벌 부착 등을 해주고 버블 랩핑 등 프렙 서비스도 아마존보다 싸게 가능 하지요. (물론 공장에서 출고할 때 다 해버리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다른 중요한 것은 아마존은 신경 안 쓰는 상황 즉 수입 시 물품이 세관에 문제가 되었다던가 하는 등의 위급한 상황에서미국에 없는 셀러 대신 안전하게 물품을 미국에 들여와 주는 것이지요. 

 

이것은 꼭 그런것은 아니지만 카더라에 대한 대책인데요,

나의 공장의 위치를 아마존에게 알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항간에 떠도는 루머는 아마존은 모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공장의 정보) 내 물건이 너무 잘 팔리고 미래성이 있을 시 아마존이 직접 같은 물품을 출시하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아마존에게 공장의 정보를 주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가장 큰 단점으로는 안 그래도 긴 입고 시간이 더 늘어납니다.

예를 들어 도어로로 바로 아마존으로 입고 시, 입고까지 오래 걸려도 비행기라면 일주일 만에도 가능 하지요.

하지만 이런 3PL업체를 이용 시엔 공장에서 3PL업체의 항공, 또는 항만 창고 그곳에서 세관서류 후 다시 미국의 3PL업체 도착 검수 만약 이용 서비스 (바코드 부착 등)이 있다면 거기서 다시 이틀 삼일, 후에 정산 그리고 아마존 창고로 배송 시작 등 중간에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이주 정도 밀릴 수가 있습니다. 업체의 사정에 따라 휴일이나, 물품이 몰리는 시기엔 더 늦어질 수도 있지요.

또한 가격이 더 들지요, 아무래도 운송이 여기서 저기 또 잠시 머물다 여기서 저기 이런 식으로 절차가 늘어나니 비용도 늘어나지요. 하나 이것은 3PL업체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기에 운송료가 저렴한 업체를 잘 찾아내서 이용하신다면, 어느 정도 절감 가능하실 겁니다. 

 

저는 초보이기에 제가 이용하는 회사에 가끔 어드바이스도 듣습니다.

제가 전에 화장품을 할까 생각해서 운송 문의를 하니, 화장품은 세관이 꽤나 까다롭더라고요. (특정 제품) 그래서 받아야 하는 서류와 종류 등을 미리 알게 되어 리스트 하기 전에 먼저 상품을 접은 적도 있습니다.

혼자 하는 아마존 셀링이지만 벌써 이런 식으로 공장과 운송, 창고업체 등 새로운 파트너가 생기면서 함께 일을 해가고 있는 것 같네요.

만약 초보 시라면 바로 아마존 입고보다 이런 업체를 이용하시는 것도 안전할 듯싶네요.

 

그럼 우리 모두 억대 매출 글로벌 셀러가 되는 날까지 파이팅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