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니G'/셀러일기

물건 해외소싱하기 Feat. Alibaba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니G입니다.

물건을 소싱하기 앞서 제일 먼저 하는 것은 아마도 어떤 물품을 팔까 정하는 것이겠지요.

저는 전에 올렸던 helium10, 그리고 viral lunch, keepa 등의 툴을 이용해서 소싱할 물품을 정했어요.

helium10 이용 방법은 전에 올린 리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제가 물품을 고른 기준은 

1. 가격대 13~30불 사이에 팔고 있는 물품 (비싼 물품은 소싱 비용도 비쌀 테고, 첫 상품에 어느 정도 판매가 이루어질지 모르는데, 많은 투자가 힘들 것 같으므로.)

 

2. 얼마나 가벼운가 (역시 운송비의 문제입니다. 첫 물품은 제가 아직 잘 모르니, 항공으로 안전하게 보내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무거운 물품이면 어머 어마한 운송비가 들겠지요.)

 

3. 정기적으로 사람을 살법한 물품이냐 (꾸준한 수요가 있는 물품을 원했기에)

 

4. 내구성이 강한가 (항공으로 보낸다 해도 물품이 약하면 아무래도 파손될 경우 손실을 피하긴 어렵기에)

 

5. 온라인에서 많이 구매하는 물품인가? (물품 중에 오프라인으로 많은 거래가 이용되는 물품은 좀 힘들 거라 생각해서)

 

6. 중국에서 소싱이 가능한가.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화장품, 또는 직접 섭취하는 제품 등은 제가 공장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주문할 수 있는 물품이 아니라고 생각되어, 공산품 중에서도 안전에 민감하지 않을 제품을 골랐습니다.)

 

7. 마진율이 30프로 이상인가. 

 

정도였습니다. 아무래도 첫 소싱이기에 상품이 팔리고 이익이 남겠다는 목적보다는 안전하게 시장을 경험해보고 싶었기에 말이지요.  해외공장 제품을 사려면은 보통 1688이나 알리바바를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저는 알리바바를 사용했습니다. 아무래도 영어 플랫폼이 잘 형성되어 있고, 채팅으로 바로바로 공장 사람들과 연락이 가능하며, 알리바바 자체에서 공장에 평가를 내리기도 하고, 모든 채팅은 알리바바에 기록되며, 공장이 청구서를 보내면 내가 페이를 한 그날부터 알리바바에서 제공한 계약이 시작되는 등의 다양한 기능 등 때문입니다. 

 

1688은 아직 포맷이 알리바바처럼 깔끔하진 않으며, 중국어 중심으로 되어 있어 번역이 잘못될 시 내가 놓치고 있는 것도 생길 수 있고 소매상도 많기 때문에 알리바바처럼 물건의 포장을 따로 주문한다거나 바코드 부착 등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지요. 허나 1688의 장점은 아주 소량의 오더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나의 첫 소싱 물품의 개수는 200개였습니다. 현재 covid19 상황으로 인하여, 아마존에 입고 물품이 넘치게 되었고 첫 리스팅 한 상품은 FBA입고 개수가 200개였기 때문인데요, MOQ가 200 이상인 공장이라도 물품이 마음에 든다 싶으면 일단 채팅을 하여 200개의 개수를 오더가 가능하지 물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첫 상품이고 테스트 오더이니 기존 MOQ보다 적은 수량인 몇 개를 오더 하고 싶다고,

제가 물어봤을 때 단 한 곳도 그렇게 소량은 못한다고 한적 없었습니다.

 

공장과의 채팅을 하실 때는 꼭 정중하게 우리의 새로운 파트너사를 영입한다는 생각으로 하시는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공장의 대답이 얼마나 빠른지, 내가 어떠한 문제를 (예:MOQ수량 문제) 제기했을 때 해결 방안을 적극적으로 알아봐 주는 지등을 보시는 것도 중요할 거 같습니다.

 

그럼 알리바바의 대략적 제가 선호하는 기능들을 설명해 드릴게요. 알리바바에 들어가서 자신이 원하는 상품명을 검색창에 치면 위와 같이 상품들이 보이는 데요, 저는 table을 쳐봤습니다.

그럼 좌측에 Supplier types라고 제가 동그라미 쳐놓은 곳이 보일 거예요.

 

 

Trade Assurance 서비스는 거래 확약입니다. 처음 그것도 인터넷으로 만나는 제조사를 믿을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알리바바가 중간 매체가 되어서 거래가 끝날 때까지 돈을 홀딩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되면 업체는 내가 돈을 냈다는 알리바바의 보증을 받을 수 있고, 나는 만약 물품이 안 왔을 경우, 간단히 환불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 서비스는 꼭 쓰시길 바라요.

Verified supplier 검증받은 업체라는 뜻인데요, 알리바바에서 검증을 받은 제조사들입니다. 조금 더 신용이 가겠지요?

저는 제조공장을 찾을 때 이 Supplier Types에 있는 두 개는 다 체크하고 검색을 해요.

그리고 또 하나 이용하는 기능은 바로 인스펙션입니다.

공장과 이야기를 할 때, 처음 오더를 하면서 어쩌면 나는 인스펙션을 신청할 수도 있다 미리 언질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인스펙션 기능은 Trade Assurance 기능으로 돈을 냈을 때 이용 가능합니다. 내가 이미 계약을 끝냈고 돈도 냈다면 나의 오더에 product Inspection service라고 뜰 거예요.

여기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Production Monitoring Service$48이고 전화로 업체에 확인 그리고 한번 방문을 하여 수량을 확, 제품을 임의로 골라 형태와 패키징을 확인해줍니다.

 

2. Inspection$100이고, 업체를 둘러보며, 2시간 동안 50개의 제품 품질을 체크하고 하나의 기능을 확인하고 내 요구 사항이 맞추어졌는지 3개의 제품을 확인하고 수량을 다 체크합니다.

 

3. China certification & Inspection Group$188이며 8시간 동안 검증을 합니다. 500개의 제품을 확인하고 요구사항 기능 등을 확인 10개 제품의 품질을 체크, 마지막으로 수량을 확인합니다.

 

이 인스펙션 기능을 사용할 때는 꼭 물품 출고일보다 10일 이전에는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어느 정도의 신임이 쌓였을 때는  이 기능이 필요 없을지도 모르지만 초반이라면 이 기능을 이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인스펙션 기능에 대한 보고서는 검증이 나간 다음날 알리바바를 통해 보고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첫 상품 소싱에 꽃길만을 열리기 바랍니다.

 

구독과 댓글은 제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